인쇄소식

홈페이지 제작시 준비사항

홈페이지제작시 준비사항

1) 홈페이지 기획

우선 메인버튼/서브버튼을 기획해야합니다. 기획시 잘모르시기 때문에 다음에서 경쟁업체를 몇개 찾아서 벤치마킹을 하는것이 좋습니다.
홈페이지제작의 단계를 먼저 보겠습니다. (의뢰할 경우)
[기획]-[컨텐츠확보]-[견적]-[계약]-[제작]-[테스트]-[오픈]

메뉴구성은 보편적으로 홈페이지 제작업체에서 해주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만 홈페이지 제작업체는 특정 한분야만 제작하지 않기 때문에 고객님이 만들고자 하는 홈페이지를 제작업체들보다 더 경험이 많거나 전문분야에 계시기 때문에 동종업체 홈페이지를 벤치마킹하셔서 메뉴구성에 대한 선별된 정보를 알려주시면 기획자가 메뉴구성을 기획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보통 메뉴 구성은 아래와 같습니다.

● 메인메뉴 :

회사소개  | 설비현황 | 제품소개 | 온라인상담 | 고객센터
 
● 서브메뉴 :

회사소개 : 인사말, 회사연혁,회사전경, 조직도,찾아오시는길
설비현황: 설비구비현황, 설비사진갤러리, 설비동영상
제품소개 : 제품1, 제품2, 제품3.......
온라인상담 : 1:1상담
고객센터 : 공지사항, 묻고답하기, FAQ

 이런식으로 메인/서브가 지정이 되면 각 메인메뉴에 있는 서브에 대한 자료를 준비하시면 됩니다.
예를 들어 인사말 를 준비할경우 인사말 폴더를 한개만드셔서 인사말를 메모장이나 한글로 저장하시고 사진이 있다면 해당 인사말 폴더에 넣으셔서 한개씩 준비를 하시면 됩니다.

 


2)  도메인선정

도메인이란 홈페이지의 주소를 말합니다.
도메인은 기업과 연관성이 있으며 짧고, 타이핑하기 좋고 기억하기 편한게 좋습니다.
예 : 회사명: 디와이솔루션 - 도메인: dysolution.kr(co.kr/com/net)
요즘에는 홈페이지들이 많아지다보니 내가 원하는 도메인을 찾기란 쉽지않습니다.도메인은 한글과 영문으로 나뉩니다.
        한글) www.플랜지.kr     영문) www.flange.com
 
3) 호스팅 선정

호스팅이란 홈페이지의 자료/텍스트/이미지 를 저장하는 공간을 말합니다.
즉, 집을 지을 공간을 말합니다. 보통 1년 호스팅 임대비가 업체별로 3~5만원선입니다.
한국상공은 카페24리셀러 호스팅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호스팅을 할경우 홈페이지업체의 자체 호스팅을 하시는것은 피하는것이 옳습니다.
왜냐하면 혹 홈페이지업체가 없어지게 될경우 고객님의 호스팅도 같이 없어지기 때문에 홈페이지가 없어지기때문에 호스팅은 되도록 인지도가 있는 업체를 선정하셔서 고객님이 직접 회원가입을 하셔서 호스팅을 하시는것이 좋습니다.

3) 키워드 선정

키워드란? 기업 홈페이지의 특성을 서술하는 설명 또는 제목 내의 중요한 내용을 요약한 핵심단어 또는 문구, 단어/문서를 검색할 때 핵심어를 사용하면 원하는 정보를 쉽게 찾을 수 있다.
다음이나 네이버와 같이 포털사이트에 홈페이지 제작후 검색등록을 하게 되는데 아래와 같이 홈페이지 이름아래 관련된 키워드가 따라옵니다.
따라서, 도메인이 정해지면 홈페이지 이름과 키워드를 검색조건에 맞게 설정하기 위해 60자 이내로 적어주시면 됩니다. 유료로 등록하는 업체가 있기 때문에 적어주시는 키워드대로 등록되는것이 아니라 심사과정을 거치기에 가능하면 동종업계 벤치마킹을 잘하셔서 고유의 단어를 선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4) 동종업체 벤치마킹

동종업계 또는 경쟁사 홈페이지에 접속하여 디자인 컨셉과 컨텐츠구성을 어떻게 하였는지 꼼꼼하게 체크해둡니다.
초기 제작시 많은 어려움과 난해함이 있기 때문에 벤치마킹을 함으로써 좀더 간단하고 정확하게 웹사이트 기획이 가능합니다.

5) 컨텐츠자료준비

홈페이지에 구성에 필요한 자료 이를테면 워드파일 ppt자료 엑셀 pdf파일이 있습니다. 홈페이지에 넣으실 내용이 많이 부족하거나 사진같은 자료가 없으시면 기획자와 협의하시어 사진촬영및 컨텐츠 보강 작업을 지원해드립니다. 
 







6) 홈페이지제작시 셋팅해주는 최종관리자를 확인한다

최종관리자는 홈페이지 게시판 및 회원관리를 하는 곳입니다.
이곳의 기능이 많을수록 좋기 때문에 어떤기능을 지원하는지 편리한지 를 확인하셔야합니다.
게시판 또한 여러가지형태의 게시판을 지원해주는지도 보셔야합니다.

예를 들어 : 일반게시판, 이미지게시판, 카테고리게시판, 달력게시판등등...

 

7) 홈페이지제작후 유지관리

홈페이지제작후 유지관리를 얼마나 철저히 해주며 간단한 기존의 이미지, 텍스트 수정은 얼마나 해주는지 각페이지 추가 및 팝업창 제작시 얼마나 비용이 추가되는지도 면밀하게 살피셔야합니다.


8) 홈페이지 제작업체와 꾸준히 대화하기

홈페이지 제작후 업체와 지속적인 커뮤니케이션을 해야합니다. 사람이 하는 일이다 보니, 그리고 디자인 관련 부분은 개인적인 취향이 강하게 나타나는 부분이라 보는 사람마다 의견이 다르다는 것이 가장 큰 어려움입니다.
이런 분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시안에 대한 요구사항 및 기능적인 부분들을 지속적인 대화를 통해 확인하고 결과물에 대한 만족도를 높이고 홈페이지 구축 업체는 곡개이 원하는 컨셉에 맞춰 좋은 결과물을 낼 수 있습니다.
간혹 프로젝트 기간중 커뮤니케이션이 없거나 작업이 마무리되었는데 큰 틀을 변경, 요구하여 추가 비용이 발생하거나 하면 프로젝트가 틀어질 수 있습니다.
물론 홈페이지 제작 업체에서 이런 사항을 관리하기 합니다만 사람이 하는 일이니 변수가 생길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홈페이지 구축을 위해 준비사항과 유의사항을 위한 기본적인 내용을 살펴보았습니다.

RSS